본문 바로가기

화장실에서/화장실 문화컨텐츠

핸드드라이어는 왜 필요할까요??


 핸드드라이어가 필요한 이유와 올바른 선택방법


선진국을 방문하여 유심히 살펴보면, 큰 건물이나 호텔, 관공서, 레스토랑, 병원 등의 화장실에는 반드시 핸드드라이어가 설치되어있는데, 실제 사용해보면 탁월한 성능으로, 아주 쾌적하게 건조가 잘 되어 티슈나 타월을 별도로 사용할 필요를 전혀 느낄 수 없으며, 화장실에서는 당연히 핸드드라이어로 손을 말려야 하는것으로 인식되어있다.

 

그런데 한국의 공공화장실에서는 핸드드라이어가 설치되어있어도 별도로 종이티슈가 옆에 있으며, 대부분의 핸드드라이어가 성능이 매우 약해 잘 말려지지 않아 왜 설치되어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무늬만 핸드드라이어지, 말리는데 지겹도록 긴 시간을 요하므로 실제로는 거의 활용이 안되고있는 형편이다.

 

최근에야 우리나라에서도 반도체 공장, 유명 식품가공회사, 일부 대기업 등을 중심으로, 터보 건조기능을 지닌 제대로된 우수한 성능의 핸드드라이어를 설치함으로써, 경비도 절감하고 사용자의 위생을 지켜주는 제대로 된 활용을 하는곳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핸드드라이어에 대한 제품정보와 올바른 선택방법을 기술코저한다. 




 핸드드라이어는 왜 필요한가요?

 

1. 개인의 위생을 위해서
화장실에서 세면대에서 손을 씻고난 후, 공동으로 쓰는 더러운 타월을 사용하면 나도모르게 여러 가지 세균에 노출되게된다. 또 질이 낮은 화장실용 티슈를 쓰면 미량이나마 포르말린등 화학물질이 피부에 침투하게되어 눈이나 입에 닿게되면 건강에 매우 좋지않다.

 

2. 고객을 위해서
특히 의사나 조리사는 손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간접적으로 세균을 옮기는 위험을 스스로 예방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 이를 소홀히 하는 것은 일종의 범죄행위와 같은 것이며, 이를 위해 철저한 손 위생관리가 필요한데, 완벽한 소독을 위해 사용이 복잡하고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는 손소독기를 사용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가장 쉬우면서도 완벽에 가까운 방법으로 핸드드라이어를 이용하는 방법을 들수있다.

 

3. 경제적인 이유
간단히 예를들면 5개의 변기가 있는 표준화장실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내어볼때, 종이티슈를 사용하면 년간 비용이 340만원 정도 소요되는데 반하여, 핸드드라이어만 사용할 경우 놀랍게도 1년간 비용이 8만여원만 소요됨으로 무려 332만원이나 절감된다. (티슈를 사용하면 1회 비용이 16원이 소요되지만, 핸드드라이어는 전기세가 1회 0.2원 정도로 비교할수없을 정도로 적게 소요된다.)

 

4. 환경적인 이유
종이티슈를 사용하는 화장실은, 항상 바닥에 물기가 젖어있으며, 사용하고난 티슈도 바닥에 이곳저곳 널려있고, 휴지통은 불결하기 짝이없다. 그리고 휴지통을 비우고, 바닥에 던져져있는 휴지를 줍기위해 청소원이 자주 바닥을 쓸어야한다. 멀리보면 쓰레기 발생으로 국가사회의 환경문제까지 연관되어있다. 그러나 핸드드라이어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들이 거의 해결되므로 현대사회에서 핸드드라이어의 사용은 거의 필수적으로 보인다. 




 그러면 기존의 핸드드라이어는 왜 외면받고 있는가?

 

1. 너무 긴 건조시간
건설사에서 형식적으로 구색을 맞추기위해 설치해놓은 저가의 핸드드라이어는 물기를 말리는데 보통 1분이상(카타로그에는 30초로 표시)걸리므로, 사용자는 차라리 티슈나 타월을 이용하게된다.

 

2. 센서의 잦은 고장으로 오동작이 심함
저가의 제품은 센서가 예민하지못하여, 약간의 이물질만 끼여도 작동을 안하거나, 작동되다가 쉽게 꺼져버리는등 매우 성가시게 되다보니 이용을 기피하게된다. 또 워낙 저가이다보니, A/S가 기사방문형태가 아니고,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들고 찾아가야하므로 고장과 동시에 방치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3. 설사 고장이 안나더라도, 1분이상 벌 서듯이 손을들고 말리는데 대한 거부감이 매우 크다. 




 핸드드라이어의 종류

 

1.저가형
- 송풍모터의 RPM이 3000 이하로써, 그동안 주류를 이루어온 모델들임
- 대림FL370
- 로얄RA-230S
- HTM HTE-300/303/306/306UL
- 오성사 OSA-101/1600S/1600B 기타

 

2. 터보건조방식의 신형(공간형); RPM20,000 이상
- 파나소닉 FJ-T09K1
- 핸클 PSD-230T, PSD-231T
- 로얄 RA-270 -HTM HTE-310

 

3. 터보건조방식의 신형(삽입형)
- 대림 DX-1000
- 바이오 장풍 BJP-1000S
- 청결양행 CJT-1200 




 터보건조방식 - 삽입형과 공간형의 장,단점

 

앞으로의 대세는 사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점점 터보건조방식으로 옮겨가는 것은 분명한데, 공간형과 삽입형은 각각 다른 장.단점을 지니고있으므로 이것을 잘 알고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공간형
누구에게나 한눈에 사용이 매우 쉽게 손을 넣어서 비비는 방식이며, 누구에게나 친숙한방식이다.
삽입형에 비하여 약간의 열손실은 있어 시간이 몇초 더 소요되는 문제는 있지만, 고장율이 적고 사용자세를 편하게 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다.
또 기기내 습기가 모일 우려가 없으므로 고장율도 매우 낮다.

 

- 권장장소 : 불특정 다수가 많이 사용하는 관공서, 병원, 마트, 백화점, 상가, 회사 사옥 등 사용범위가 매우 광범위함

 


2. 삽입형
손을 삽입하면 양쪽에서 강한 바람이 불어서 순간적으로 말려주는 방식이며, 강한 에어가 분출될때 마사지 효과도 얻을수있고, 공간형보다 더 빠른 시간에 말려진다. 단점으로는 사용자의 키높이가 일정한 곳에 설치해야 한다는것과, 떨어져서 모이는 잔수를 제때 청소해주지않으면 인체의 단백질 성분이 모여서 세균이 번식할 우려가 있고, 기기내 습기로 인한 센서고장의 우려가 공간형보다는 크다는 점이다. 기술력이 우수하거나, A/S가 잘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하겠다. 또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손을 기계에 삽입한다는데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갖게되는 경향도 많으므로, 불특정 다수 보다는 계속 사용하는 계층이 모이는 집단에 유리하다.

 

- 권장장소 : 반도체공장, 불특정 다소가 아닌 사원들만 사용하는 사옥, 연구실, 식품공장 등. 




  제품을 선택할 때 어떤점을 살펴야할까?

 

앞으로는 형식적으로, 또 구색으로 핸드드라이어를 부착하여 건물사용자에게 이중 지출을 부담지우는 행태는 사라지고,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는 터보건조방식의 제품들로 대체될것이 확실하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터보타입의 제품이 많이 등장하고있는데, 아직은 미성숙한 아이템이므로, 제품 선택을 위해 아래 항목들을 점검해야될 것이다.

 

1. 초모터 모터가 반응이 빠른 브러쉬모터인지?
송풍팬을 돌리는 모터는 브러쉬 타입이어야 반응속도가 빠릅니다. 너무 느리게 반응을 하면 건조시간이 많이걸려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2. 적정 소음기준을 넘지않는지?
일반적으로 터보타입은 초고속모터를 사용하므로, 어쩔수없이 상당히 큰 소음이 발생하게된다. 그러나 70데시빌을 넘는 제품은 사용시에 불쾌감을 주위에 유발하므로 65데시빌 이하로 방음처리가 잘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모터의 수명이 긴 제품을 선택
터보모터는 강한 바람을 계속 불어주어야 하므로, 모터의 품질이 좋지못하면 수명이 짧아진다. 기본으로 30만회 이상의 수명이 보장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기술력의 차이로 10만회 이하의 수명인 제품이 있는가 하면, 100만회 이상 보장(HANCLE 제품)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가격보다 핵심부품의 우수성을 잘 확인 하여야 한다.

 

4. 적외선 센서의 성능이 좋은 제품인지?
수준이 낮은 제품은, 산란광(거울에 비치는 빛 등), 노이즈, 햇빛 등에도 인체가 있는 것으로 잘못인식하여 저절로 작동이 되거나, 반대로 사람이 손을 넣어도 작동이 안되거나 한다. 센서가 적어도 3점 적외선 감지방식은 되어야 오작동없이 제대로된 작동이 가능하다.

 

5. 안전장치가 철저히 잘 된 제품
온도휴즈, 과전류 휴즈, 바이메탈, 타이머 의 4단계 안전장치 외에, 히터자체온도 제어장치, 모터회전 정지시 히터 전원차단장치, 적외선 감지거리 자동조절장치 가 있는 제품. 6. 항균필터를 적용한 제품 습기로 인하여 인체에서 나오는 단백질이 쉽게 부패하여 세균번식이 될 수있는데, 항균필터의 적용은 필수조건이다.

 

6. 해외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인지?
국내에는 정확한 안전기준이 별도로 없으므로, 가장 엄격한 규정을 만들어 놓은 미국의 U/L, 유럽의 CE, 일본의 PSE 등 국제인증을 받은 제품은 믿을수있을것이다. 더 좋은 것은 선진국으로 수출이 지속적으로 되는 제품은 확실히 품질 보증이 되었다고 보면 될것이다.

 


 

 주요 메이커소개(터보타입의 제품 생산업체)

 

(주)평산
핸클(Hankle) 브랜드로 미국과 카나다에 핸드드라이어를 본격 수출을 하고있으며, 미국, 카나다, 상해, 태국, 북경 등에 대규모 해외 현지공장도 운영중인 전문 제조업체이다. 일찍이 미국의 U/L, 유럽의 CE, 일본의 PSE 인증을 획득하여 국내보다 해외에 더 잘 알려져있으며, 자체 연구소에서는 신제품과 신기술을 개발을 위해 많은 연구인력이 투입되어있다. 이 회사 제품은 국내 유일하게 7중안전장치를 채택하고있으며, 3점검출 적외선 감지장치는 산란광으로 인한 오동작을 완벽하게 해결하는 특징이 있고, 항균필터 적용으로 오염이 발생되지 않아 2004년 미국 소비자로부터 최 우수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주)동도금속
로얄 브랜드로 일반인들에게 친숙하게 잘 알려져있으며, 생산품목은 수전, 비데, 샤워기, 위생도기, 소변기 감지센서, 등 화장실 용품 종합메이커이다. 일본 TOTO사와 기술제휴를 하고있으며, 내수위주의 탄탄한 시장을 구축하고 있어 전국에 많은 대리점을 거느리고있다.

 

(주)대림통상
도비도스 비데 제조회사로 잘 알려져있으며, 위생도기를 필두로 수전, 샤워기, 소변기 감지센서 등을 생산하는 제조회사이다. 이 회사는 삽입형 핸드드라이어 DX-1000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있으며, 좋은 성능으로 알려져 많은곳에 수요가 늘고있다. 최근은 현재 문제가 되고있는 소음발생을 줄인 신제품을 개발하고있으며, 삽입형 모델의 선두주자로 손꼽히고있다.

 

(주)데코패널
파나소닉(Panasonic) 브랜드로, 중국에서 OEM 생산하여 국내 보급을 하고있으며, 동종제품중에서 가장 고가의 소비자 가격으로 정찰제 판매를 하는 업체이다. (주)데코패널은 주력아이템이 화장실 칸막이 제조업체로, 국내에서 최신 디자인의 제품들을 많이 선보이고있는 업체이다.

 

한국타올기 산업
상기 업체들이 종합제조사인반면, HTM(한국타울기 산업)은 중소기업으로, 핸드드라이어가 주 생산품이며, 그 외 화장실에서 소모되는 일반 소모품을 OEM형태로 취급하는 회사이다. 주 취급품은, 소변기 센서, 물비누, 방향제, 네프킨 케이스, 자동수전, 페이퍼 타올 디스펜서 등이 있다. 
 


 

(출처 : '핸드드라이어가 필요한 이유와 올바른 선택방법' - 네이버 지식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