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에서/화장실 뉴스

여전한 공중화장실 성차별


주2일 휴무제가 정착된 요즘 토요일의 고속도로는 이른 아침부터 행락 차량들로 붐빈다. 집을 나설 때부터 교통체증을 예상해야 하고, 게다가 휴게소 화장실의 남녀 칸 숫자 배정이 불합리해 여성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지난 주말 동창회에서 주선한 문경새재 등산행사에 참여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충주휴게소에서 여자화장실 쪽에 순서를 기다리는 대기자들이 50여m나 줄지어 있었다. 불합리한 화장실 운영에 대한 불만 여론이 오래전부터 많이 있어 왔고, 작년 9월에는 여성가족부 등 관련 정부부처와 도로공사, 일부 지자체들이 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뒤 3개월이 경과했으니 개선되었을 것으로 짐작했는데 그대로였다.

귀경길에 들렀던 다른 휴게소에서도 개선된 흔적을 발견할 수 없었다. 공중화장실을 관리, 감독하는 기관의 관계자들도 가족이 있을 테고 그들 또한 같은 불편을 겪어 보았을 텐데 마치 강 건너 불구경 하는 것 같아 화가 치밀었다. 민생정치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치일 것이다. 여성들이 불편하다고 아우성치는 화장실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민생정치다.

고양시 일산구 대화동 우승남
-출처 : 미디어 다음 독자의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