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에서/화장실 관리

담은글) 화장실 냄새

 
  악취의 원인 - 세균
악취문제의 이해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화장실 바닥, 변기, 배수관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중 변기와 배수관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화장실 악취의 주원인이며, 이는 변기와 백수관에 고착되어 있는 침전물과 각종 세균들이 근본 원인입니다. 악취를 발생시키는 세균은 물, 공기, 온도, 영양분이 풍부한 변기에서 24시간 내내 생장하고 번식합니다. 변기는 세균의 온상이며, 매 20분마다 세균수가 2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변기세정제를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변기를 세척, 살균, 소독하여야 변기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변기막힘문제의 이해 화장실 변기표면, 트랩, 배수관에는 각종 오물이 침전, 고착됩니다. 특히 변기안에 물이 내려가는 배수관에는 오랜 시간에 거쳐 스케일이 침전되어 원활한 물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스케일이 많아 질수록 물의 흐름이 느려지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변기가 막히거나 역겨운 냄새의 오물이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변기 막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기를 교체하거나, 배수관 공사를 하거나, 지속적인 스케일 제거 작업이나 각종 약품처리 등을 함으로써 많은 비용을 낭비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공사를 하여도 그 효과가 일시적이라 스케일이 다시 발생하게 되고 비용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효과적인 변기 막힘 문제를 예방 및 해결방법은 약품효과를 신뢰할 수 있는 세정액을 지속적으로 투입하여 스케일을 제거하고, 그 형성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변기 청소의 이해

1) 지속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일반적인 변기표면 청소는 그 효과가 잠시 일뿐이며, 청소 관리인은 변기를 청소하길 꺼려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여성이 화장실을 이용하는 횟수는 하루 평균 7.2회, 남성은 5.5회로 빈번히 이용하는 화장실을 일반적인 변기 표면 청소로 악취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화장실은 24시간 내내 사용하며, 무기물/유기물 침전물 및 얼룩이 24시간 내내 발생합니다. 악취의 근본원인인 세균이 24시간 내내 생장하며, 종종 20분마다 2배가 되며, 배수관의 악취가 24시간 내내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위생적인 변기 표면 관리가 필요합니다.화장실 청소관리 직원은 유해한 변기 약품(화학물질)을 만지는 것을 꺼리고, 소변기나 대변기 안에 청소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악취의 원인인 세균은 구명이 많은 변기표면에 달라붙어 일반적인 물내림에도 살아 남으며, 물때가 작은 구멍이 많은 변기표면에 달라붙어 변기를 비위생적으로 만듭니다.

3) 위생적인 변기 소독이 필요합니다.청소관리인은 변기트랩, 배수관을 청소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청소도구로도 변기트랩, 배수관을 지속적으로 청소할 수 없습니다.

4) 변기 막힘현상을 스케일 예방/제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스케일과 물때는 지속적으로 침전되며, 변기청소가 부실하다는 증거입니다. 물때는 더 많은 청소를 필요로 하며, 물때를 제거하기 위해서 강산성 약품이나 변기에 손상을 주는 연마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이러한 물때나 스케일은 악취의 원인인 세균을 감추는 역할을 합니다.

5) 악취의 근원인 세균을 제거해야 합니다.악취는 불결한 화장실의 신호입니다. 화장실 악취의 주원인은 세균의 성장이며, 세균은 풍부한 물, 풍부한 영양분, 성장과 번식을 위한 충분한 장소인 변기에서 매 20분마다 2배로 번식 증가합니다. 악취의 원인인 세균은 일반적인 청소로는 절대 제거할 수 없습니다.

6) 병원균을 살균하여야 합니다.일반적인 정화조에서는 최종 침전조의 침전분리 과정에서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대장균군이 일부남아 배출되므로 소독조에서 다시 살균을 합니다.법적으로도 처리대상인원 500인 이상인 오수처리 시설의 경우 반드시 염소소독을 하여 방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장실 변기에서 정화조까지는 병원균을 죽이는 어떠한 활동이 없고, 이 때문에 비위생적인 악취가 발생하고, 병원균 감염 위험이 존재합니다.

 
  왜 화장실은 냄새가 나는걸까?

화장실은 청결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가꾸고 싶다면「먼저 왜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는가」의 원인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 중에는 일상적인 청소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가장 성가시고 근본적인 악취의 원인이 되는 것은 요석(尿石)입니다. 이 요석은 냄새 뿐만 아니라 배수관이 막히는등의 원인이 됩니다. 대변기보다 소변기가 자주 막히는 사고는 바로 이 요석때문입니다. 더구나 이요석은 한번 발생하면 좀처럼 보통 청소로는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요석의 발생을 어떻게 예방하느냐 그것이 쾌적한 화장실을 위한 필수 포인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요석 발생과정
 
  화장실 악취의 원인인 요석(尿石)

화장실을 청결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가꾸고 싶다면 "화장실 냄새가 왜 나는가?"를 확인해야 하는데 일상적인 청소로도 해결할 수 없는 근본적인 악취의 원인은 요석입니다. 이 요석은 냄새 뿐만 아니라 배수관이 막히는 등의 원인이 됩니다. 더구나 이요석은 한번 발생하면 좀처럼 보통 청소로는 제거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이요석의 발생을 어떻게 예방하느냐가 쾌적한 화장실을 위한 필수 포인트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방치되어온 요석의 문제

화장실의 그늘에 가려진 악취의 주범인 요석의 관리는 지금까지 기술적인 추구도 진행되지 못한 채 홀대 받아왔습니다. 청소원의 의욕에만 맡겨진채 요석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는 크게 표현화 된 적이 없어 대책없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쾌적한 화장실을 위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하이테크에 의한 효율적인 관리의 도입입니다.

 
  요석은 왜 발생하는가?

요석이란, 소변속에 포함되어 있는 탄산이나 인산 등이 칼슘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발생 시키는 탄산칼슘이나 인산 칼슘을 일컫습니다. 변기본체의 눈에 잘 안 띄는 림(가장자리) 부분이나 변기주변의 바닥이나 벽에 묻은 소변 (소변이 튀거나 흘러 넘쳐서) 이 한참 방치되어 이 요석을 발생시킵니다.

 
  요석 제거방법

1. 약제에 의한 요석제거(변기, 바닥, 벽, 배수관 내부 등)

요석은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지만,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계면 활성제로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보통은 강산성의 세제를 사용해서 단단하게 굳어진 요석을 부슬부슬하게 만든 후에 떼어내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2. 고압세정에 의한 요석 제거(배수관 내부)

고압세정으로 요석을 파쇄한다. 요석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약제에 의한 세정과 함께 이루어집니다.


3. 와이어 등에 의한 요석제거(배수관 내부)

와이어 등으로 관내의 요석을 깎아내는 방법입니다.


4. 항균 규정의 재질에 의한 요석 예방

위생도기, 타일, 그 밖의 관련상품이 항균 규정으로 되어 있어 요석이 쉽게 부착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은 이온, 동 이온, 광 촉매등을 이용한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5. 산계열 약제에 의한 요석예방

산계열 약제를 소변기 속에 내장함으로써 액성이 알칼리성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 요석 부착의 속도를 늦춥니다.


6. 효소 저해제에 의한 요석예방

세정수에 효소 저해제를 섞어서 액성을 알카리 성으로 변화시키는 효소의 작용을 저해하여 요석의 생성을 예방합니다.


7. 전해수(電解水)를 이용한 요석예방

전해수를 세정수로 뿜어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진 소변기로 요석의 발생을 예방합니다.


8. 호기성 미생물 등에 의한 요석 예방

호기성 미생물을 배양한 물을 변기의 세정수로 이용하거나, 청소 마지막에 배양수를 변기나 바닥, 벽에 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기성 미생물은 요석중의 무기물(칼슘화합물등) 을 결합시키는 유기물(인간의 배출물등)을 포식해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합니다. 유기물을 상실한 무기물을 쉽게 물에 흘러 내려가게 됩니다.


9. 일상적인 유지관리로 요석 예방

일상청소나 정기청소로 트랩안에 갈색의 이물이 발생하면, 굳어지기 전에 솔 등으로 씻어내 두면 변기부분 요석의 고착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출처 : http://www.restroom.or.kr/newhome/02/3/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