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에서/화장실 관리

화장실 유지 관리의 중요성과 유지 관리의 3대 요소

유지관리는 크게 기본청소와 지원관리로 나누어집니다. 기본청소는 다시 수시로 실시하는 일상청소와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정기청소로 분류되는데, 이것이 화장실의 청결과 쾌적함을 직접적으로 좌우하는 유지관리의 기본입니다.

지원관리는 전문 기술이 요구되는 전문적 유지관리를 말한다. 이는 필요에 따라 도입하게 되는데, 기본청소의 작업 효율을 한층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일상청소」, 「정기청소」, 「전문적 유지관리」 의 세 가지를「유지관리의 3대 요소」라 부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나라의 화장실이 크게 발전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단순히 배변을 하는 곳에서 휴식과 화장을 하고 음악과 명시 등 예술을 감상하며 삶의 재충전, 나아가서는 창조의 공간이라는 말까지 생겨났으니 명실상부한 생활 속의 문화 공간이 된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외형적인 한 측면만 강조되어 '지나치다'든가 '너무 사치한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합니다. 반면 다른 쪽에서는 '더 화려해야 한다' '이제는 이렇게 바뀌어야 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갑니다.

변화를 필요로 하는 화장실은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힘들게 바꾼 화장실을 어떻게 하면 잘 관리하고 이용하는 가입니다. 앞으로 계속될 화장실 문화 운동의 포인트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화장실 변화를 '성장기'라고 한다면 앞으로 몇 년은 변화와 함께 하는 '성숙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유지관리에 관심을 갖고 사랑으로 가꾸어 가야 합니다. 관리되지 않고 함부로 사용하거나 방치한다면 아무리 깨끗하게 만들어놓은 화장실이라도 불결하고 불량하며 불안하고 불쾌한 혐오시설로 전락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다음에 열거하는 내용이 유지 관리 체제 정비의 자료로써 관리담당자에게 활용되고 실제 청소에 반영된다면 화장실의 쾌적한 향상과 건물 및 설비의 수명 연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이용 예절 향상과 에티켓이 인력과 비용을 들여 실시하는 유지 관리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쩌면 이것은 그 자체가 유지 관리의 한 축이 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유지 관리는 별도의 개념으로 분리할 것이 아니라 화장실을 설계할 때부터 이용자의 불편 사항과 관리자의 편의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유지관리가 한결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화장실이 깨끗하게 유지관리되면 그 결과는 국민의 위생과 환경 보호, 나아가 에너지 절약으로 이어진다. 화장실 자체가 청결 단계에서 아름다움의 단계로 격상되는 것은 물론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준 높은 문화시민으로서 자긍심 향상이라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