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에서/화장실 이야기

담은글) 화장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는 합리적인 설계로 이루어진다.

 
화장실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는 합리적인 설계로부터 이루어져야한다.

시립인천대학교 건축공학과 현영조 교수


필요에 의한 공간과 즐김의 공간
화장실은 식사 공간과 반대기능을 가진 배설의 공간으로 주생활 공간의 일부로서 대단히 주요한 부분이다.
즉, 화장실은 식당과는 대립되는 하지만, 식당만큼이나 필수적인 공간이다.
우리 선조들은 "뒷간(화장실)과 처가는 멀수록 좋다"고 하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현대주택에서는 화장실을 포함한 욕실과 부엌을 겸한 주방이 가까이 있거나 처음부터 붙어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욕실과 부엌은 반드시 물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이다.
즉, 급수와 배구를 위해 필요한 공간이 있어야 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면적과 기능을 고려해 설계했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한옥의 구조는 생활 공간으로 안채와 사랑채 그리고 별채와 뒷간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앞마당과 뒤뜰 그리고 채소밭이 그러한 생활 공간을 연결하고 있는 한편 에워싸는 형태를 가진다. 머리 속에 그림을 그려보면 얼른 떠오를 것이다. 우리의 전통적인 배설공간인 뒷간은 요즈음 말로 '환경 친화적"인 화장실인 것이다.
우리의 전통 생활 양식은 생태계의 질서를 자연스럽게 유지하는 지금보다 더 환경 과학적인 지혜가 물씬 풍기는 생활법이라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가 배고픔에서 헤어 나려는 투쟁의 역사라고 한다면 인간은 지금까지 먹고 배설하는 데 있어 더 나은 방법을 찾다 이 만큼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음식물 섭취와 그에 따른 배설은 인류가 생존하고 발전하는 출발이자, 변하지 않는 원초적인 행위인 것이다. 또한 동.서양,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공통적인 행위이다.
물론, 섭취와 배설에서 그 방법은 동양과 서양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한시적으로, 동양은 자연에서 섭취하고 자연으로 돌려주는 순환적인 배설 방법을 택하였다고 한다면 서양의 경우 비위생적인 배설행위로 전 유럽에 흑사병이 유행할 정도로 미개했다고 볼 수 있다. 유럽의 문화가 미국으로 건너가서야 유럽의 비합리적이고 비위생적인 배설문화가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도 위생적인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되었고, 그것이 다시 유럽으로 역수입되어 근간의 유럽의 화장실에서 느낄 수 있는 화려하고 호화로운 화장실이 탄생한 것이다.
일례로 유럽의 욕실은 비데(bidet)가 반드시 있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은 것만 보아도 유럽이 미국보다 더 디럭스(deluxe, 호화로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화장실은 그저 필요의 공간에서 배설, 세면, 목욕, 건강, 휴식, 문화 등을 겸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대사회에 있어 화장실의 문제점과 그 대안
지구는 과학의 발달로 산업화되었고 산업화는 급속한 도시화로의 변화를 진행시켜 인구의 유동율이 높아지고, 도시적 생활이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일반화되고 있다.
이렇게 농경 중심적 생활형태에서 급속한 산업 도시로 그 생활 형태가 바뀌게 되면서 배설의 공간과 그 배설물 처리 문제는 도시에서 가장 큰 골칫거리가 되었다.
과거, 개인 위주의 화장실 문화는 요강에서 욕실까지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였다. 역사적으로 가장 편리한 변소는 '요강'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것은 이동식이면서, 노약자에게는 더없이 편리하며, 배설물의 저장 및 이동이 용이하고, 한옥의 구조적인 이점으로 자연스럽게 거름으로 이용되는 등 그 편리성과 자연 친화적인 점에 있어 비교할 것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다만, 위생적인 면에서 안타까운 것이 단점이라 생각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양변기가 바로 이 요강의 비위생적인 면을 극복하고 그 기능을 수세화한 것에 불과하다.
앞서 거론했다시피 현대 사회는 과거와 달리 급속히 산업 도시로 발돋움하게 되면서 배설 또한 과거와 같은 개인 위주의 은밀함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산업화, 도시화 , 국제화의 영향으로 다인종, 다문화, 다지역의 혼합, 혼혈, 그리고 높은 인구의 유동성 등으로 공동 화장실이 개개인의 생활 깊숙이 들어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은 바로 안정과 청결, 그리고 그에 따른 유지관리 문제일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공중. 다중 화장실의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것이
첫째 안정성 확보이다. 화장실의 환경이 열악할 경우 폭력, 안전사고, 마약 등의 온상지가 될 소지가 충분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밝기의 조명이 필수적이며, 철저한 관리 체제가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청결성이다.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므로 비위생적이며 악취와 소음, 감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높다.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위해서는 먼저 사용자의 공중 도덕 의식 고취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과학적인 설계와 설비, 그리고 관리자의 체계적인 관리가 그 해결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유지관리의 어려움이다. 이는 앞서 제시한 안정성과 청결성이 꾸준히 확보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것이다.
바람직한 유지 관리를 위해 먼저 경제성을 간과 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개조, 보수가 용이한 설계와 시공으로 처음부터 효율적인 공간으로 지어져야 할 것이고, 청소용 세제마저도 평균 소비량을 측정할 수 있을 정도의 철저한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며, 작업의 능률을 위해 관리자의 휴식공간 마련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화장실은 소유자의 경제성과 사용자의 쾌적성을 고려하고, 사용자에 따라 남성용, 여성용, 노약자( 장애인, 노인, 어린이, 임산부)등으로의 구분을 잘 고려하여 더럽고 냄새나고 어둡고 무서운 장소에서 편리하고 유지관리 및 개조 보수가 용이한 쾌적한 장소로 혁신되어야 할 것이다.

혁신된 화장실은 수질 오염, 수자원 낭비, 에너지 낭비를 없애고 소유자의 경쟁력 확보와 사용자의 쾌적성을 고려하고, 실제적인 연구를 통해 비용낭비를 막을 수 있는 경제와 과학을 병행하여 공간에 맞춘 설계자의 합리적인 대안 제시가 선행되어야 한다.

...........................................................................................................................................

서울지역 남녀 화장실 변기 비율 조사를 마치고... / 사무국

여성들이 곳곳에서 화장실 사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국립환경연구원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여성의 화장실 사용시간이 1회 평균 3분, 남성은 1분 24초라고 한다. 그렇다면 화장실내 변기 비율이 남녀 동수일 때 여성은 남성에 비해 시간이 2배정도 더 걸리기 때문에 여성의 화장실이 남성의 화장실보다 늘 붐비는 등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 실례로 여성이 화장실에서 겪는 불편순위 1, 2위가 변기수의 부족으로 인한 것이라는 조사 보고가 이를 뒷받침한다.
이에 화장실문화시민연대는 지난 2000년 2월 7일부터 11월 10까지 서울지역 재래시장 125개소, 초등학교 461개소, 대중문화시설 12개소, 각 구청 25개소, 경인지역 지하철역사 252개소의 화장실을 대상으로 남녀 화장실의 변기비율을 조사한 것이다.
먼저 461개 서울지역 초등학교 남녀 화장실 변기비율조사 결과 총 461개 초등학교 44,115개 화장실 변기 중 남자 화장실 변기수가28,569 (65%)개, 여자 화장실 변기수가 15,576 (35%)으로 약 2배 가량 남자 화장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9년 현재 서울지역 초등학교 학생 753,606명 중 47.3%인 356,867명이 여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여학생의 화장실이 상당히 모자람을 알 수 있다.

수도권 지하철 257개 화장실 조사 결과는 총 257개 역 3,407개 화장실 변기 중 남자 화장실 변기수가 2,408 (71%)개인데 비해 여자 화장실 변기 수는 999 (29%)개에 불과했다.
이는 몇 퍼센트의 차이만 있을 뿐 20년 전에 지은 노선이나 최근에 지어진 5, 7, 8 호선이나 남자 변기수가 여자 변기수보다 평균 2.5배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재래시장 화장실 남녀 변기 비율조사 결과 총 133개 화장실 1,091 변기중 남자 변기수가 727 (67%)개, 여자 변기수가 364 (33%)개로 나타났다.
이는 재래시장이 십수년 전에 지어진 건물로 사회활동을 하는 남성인구의 비율만을 고려한 건축형태에서 나타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재래시장의 경우 주부들이 이용객의 대다수를 차지함에도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은 의외라 하겠다.

각 구청 화장실 변기 비율조사를 보면, 총 25개 구청 내 화장실 변기비율이 sksa성 변기수 1370(70%)개, 여자 변기수가 589(30%)개로 남성이 여성보다 변기수가 2배 이상 많았다. 이는 구청 직원비율이 남성이 여성보다 높고,남성 민원인이 많다는 점을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높은 비율이라고 하겠다.
대중문화시설의 경우, 총 12개 대중문화시설 표본 447개 변기수 중 남자 변기수가 281(63%)개, 여자 변기수가 166(37%)개로 나타났다.

다행히 최근에 지어진 극장이나 공연장의 경우 여성관객을 고려하여 화장실 비율을 남녀 동등하게 짓고는 있으나 여전히 남자의 화장실 변기비율이 여자의 1.1배로 나타났다. 이는 주 사용고객이 여성이 남성보다 많다는 것을 고려할 때 여성에 대한 배려가 없는 구태의연한 경영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들의 화장실 문제가 크게 대두되며서 화장실문화시민연대에서는 여성들의 화장실 이용에 있어 불편의 해답을 찾기 위하여 남녀 화장실 변기비율 조사를 시작하였고, 그 결과가 여성의 화장실이 남성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고 불평등한 것에 다시 한 번 놀랐다.
조사를 실시한 재래시장, 초등학교, 지하철, 공연장을 막론하고 남녀 변기 비율이 그나마 여성 변기가 많으면 6:4, 적으면 7:3까지 나왔다. 여성들이 많이 찾는 시장, 문화예술공연장들 또한 마찬가지였다. 물론 십 수년 전에 만들어진 재래시장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최근에 지어진 문화예술공간도 남녀 변기비율이 불평등하다는 것을 보고 화장실이 여성에게 있어 얼마나 차별적인 장소이고, 남성위주로 되어있는가를 알 수 있었다.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는데 걸리는 시간만 보더라도 시민연대에서 조사한 결과, 여성은 평균 2분 30초, 남성은 평균 1분 30초로 나와있고, 평생 화장실에서 보내는 시간을 볼 때 여성은 3년 반, 나성은 2년을 보낸다는 결과도 있다.

이와 같이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시간을 화장실에서 보냄에도 불구하고 남녀 변기 수에 대한 기준이나 법령은 어떤지 살펴보면
오수분뇨 및 축산폐수에 대한 시행규칙 제 35조 (공중화장실의 설치, 관리기준) 1. 법 제 16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장. 군수. 구청장이 설치하는 공중화장실의 설치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전체면적은 33m2 이상으로 하고, 대변기 11개(남자용 3개, 여자용 8개)이상, 소변기 5인용 이상을 설치할 것. 다만, 설치장소의 여건상 그 면적 확보가 어려운 경우에는 확보 가능한 면적에 적합한 수의 대변기 등을 설치할 수 있다라고 되어있다. 이 부분으로 인하여 남성과 여성의 변기수 비율이 정확한 제 몫이 확보가 되지 않고 있다. 여성특별위원회에서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심재철 국회의원도 환경부에 질의를 보내어 답변서를 받았음을 시민연대와의 간담회에서 밝혔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적었을 때야 당연히 남성 편의 위주의 화장실이었던 것이 이해가 되지만 이제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남성 못지 않게 활발한 현실에 아직도 화장실 문제로 인하여 많은 여성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한다. 남녀 평등이라고 수없이 들어왔고 무엇이 불평등이냐는 목소리도 있지만 이제는 화장실부터 여성을 배려하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여성과 남성의 변기 비율이 최소 1:1 정도라도 되어야 한다는 법령이 어렵다면 조례 안에라도 포함을 시키는 대안을 캠페인과 홍보활동을 통하여 제정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출 처 : http://blog.naver.com/hdc200/memo/76260616

화장실용품 쇼핑몰-화장실119 ,핸드드라이어,방향제,물비누,대구 손소독제,신종플루,손청결재,손세정제,냅킨,벽화,점보롤화장지,위생변기시트,화장실표찰,화장실픽토그램,화장실마크,화장실로고,화장실표시,핸드크린,토일렛119,가글,가그린,페이퍼타올,물비누,봉에걸어서 사용하는비누,핸드타올,인쇄냅킨,서울경기대구대림로얄토토한국타올기청결양행오성htm파나소닉미쯔비시핸드드라이어,화장실표찰,화장실픽토그램,화장실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