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 갤러리/화장실 낙서

여성과 남성의 차이

일반적으로 여성용보다는 남성용 화장실이 더 더럽다. 낙서도 여성용 화장실이 남성용 화장실의 그것보다 훨씬 적은 편이다. 낙서의 내용을 비교해 보아도 여성들의 낙서는 외설스러운 정도가 남성들의 것보다 훨씬 덜하여 사랑의 고백처럼 부드럽고 로맨틱한 내용이 많다. 성의학 보고서로 유명한 알프레드 킨제이도 이 의견에 찬성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하여 화장실을 청소하는 사람이 대개 여성이므로, 벽에 낙서를 하면 안 되겠다고 생각을 해서 그러는 것은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소박한 추측도 있다. 그렇다면 남성의 외설스러운 낙서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킨제이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 화장실에 낙서를 하는 사람들은 후에 다른 남성이 그것을 보리라 상상하고 흥분 상태에 빠진다고 한다. 여성을 흥분시키려고 하는 것이라면 남성 화장실에 그런 낙서를 남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 외설스러운 낙서를 남기는 사람은 다 호모들이거나 적어도 호모 기질이 다분한 남자들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정신분석학 쪽의 견해로는 외설스러운 낙서를 남기는 사람은 일종의 노출광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 좀 더 소박한 분석은 성적 기아(飢餓) 상태에 허덕이는 남성의 열등감에서 비롯된 허세의 결과가 바로 외설스러운 낙서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