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에서/화장실 뉴스

손씻기 감염관리

병원감염은 입원기간을 연장 시키고,입원 비용과 사망율을 증가 시킵니다.


감염관리의 목적은 입원기간 동안의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서 병원감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예방법 중 가장 중요하고 경제적이면서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손씻기입니다.
그래서 손씻기 방법과 병원감염 에 대해 얘기할까 합니다.

1968년 미국의 병원협회에서 발간한 '병원내 감염관리' 에서 최초로 언급한 이후 1970년 보건부(PublicHealth Service)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즉 입원 당시에는 증상도 없었고 감염증의 잠복상태도 아니었던 감염증이 입원 후 혹은 퇴원 후에 발생하는 경우를 병원감염이라고 하였다. 이 정의는 전세계적으로 적용되는 공통의 기준이며 대표적인 병원감염인 요도감염, 창상감염, 폐렴, 패혈증 등이 있고 그 외의 감염증은 감염부위에 따라 구별한다.

병원감염이 발생하는 대상은 환자와 병원직원, 방문객 등이므로 이들 모두가 병원 감염관리 대상이 된다.
병원감염의 정의는 1992년 미국질병관리 센타(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 제정한 깃을 사용하며 이에 따른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같다.
병원감염이란 "입원 당시 나타나지 않았음은 물론 잠복상태도 아니었던 감염이 입원기간 중에 발생한 경우"이다.
즉, 입원 이전에 감염되지 않았던 사람이 입원후 병원 환경에서 병원성 미생물에 폭로되어 발생되었거나 환자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던 내인성 미생물에 의해 발생된 감염증을 한다.



(1) 손위생 (Hand-hygiene) 방법
①  물없이 문질러서 사용하는 알콜 제제를 사용할 때는, 한 손바닥에 소독제를 묻혀서 다른 손바닥으로 소독제가 마를 때까지 손과 손가락 표면을 모두 문지른다. 사용량은 제조회사의 권고사항을따른다.
② 비누와 물로 손을 씻을 때는, 우선 손에 물을 적시고 제조회사에서 요구하는 권고량을 묻힌 후 손가락과 손 표면 모두를 최소한 15초 이상 강하게 문지른다. 물로 헹군 후 1회용 타월로 손을 완전히 건조시킨다. 타월로 수도꼭지를 잠근다.
뜨거운 물을 반복적으로 사용시 피부염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뜨거운 물은 사용하지 않는다.
③ 소독제가 포함되지 않은 일반비누의 형태는 액체형, 막대형, 종이형, 가루 형태 모두 가능하다. 막대형 비누는 물이 잘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어 작은 크기의 막 대비누를 사용한다.
④ 여러번 사용하는 천이나 롤 형태의 걸어놓는 타월은 병원환경에서는 추천되지 않는다.

(2) 외과적 손소독 (Hand antisepsis)
①  외과적 손씻기를 수행 전 반지, 시계, 팔지를 모두 제거한다.
② 흐르는 물 아래에서 손톱세제를 사용하여 손톱 아래 이물질을 제거한다.
③ 멸균장갑을 착용전 외과적 손소독에는 소독제가 함유된 비누나 물없이 문질러 사용하는 알콜제제를 사용한다. ④ 소독제가 함유된 비누를 이용하여 외과적 손소독을 수행시 손과 전박 부위 모두를 씻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2-6분이며 소독제 제조회사의 권고사항을 따른다. 지나치게 긴 시간(예 10분)은 필요하지 않다.
⑤ 외과적 손씻기에 사용되는 알콜이 함유된 소독제제를 사용시 제조회사의 권고사항을 따른다. 우선 소독제가 포함되지 않은 일반비누와 물로 손과 전박을 닦고 완전히 건조시킨다. 권고사항에 따라 알콜이 함유된 소독제제를 손과 전박에 적용하고 멸균장갑을 착용하기 전까지 완전히 건조시킨다.

(3) 피부관리
①  의료진에게 손소독이나 손씻기로 인해 야기되는 접촉성 피부염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핸드로션이나 크림을 제공한다.
② 핸드로션, 크림이나 알코올이 함유된 손소독제제가 현재 의료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손소독비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제조사로부터 정보를 얻어야 한다.

(4)관리방법
①  의료기관의 부서장들의 손위생 수행을 증진시키고 적절한 행정적인 지원과 경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② 의료진으로 하여금 손위생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③ 손위생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의료진에게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물없이 문질러서 사용하는 알코올 제제를 제공한다.
④ 업무량이 많은 부서나 환자 처치의 강도가 높은 부서에 근무하는 의료진의 손위생 수 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병실 입구나 침상 옆, 기타 사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물없이 문질러서 사용하는 알코올 제제를 준비하거나, 의료진으로 하여금 주머니에 포켓 사이즈의 제제를 가지고 다니도록 한다.
⑤ 알코올 제제는 인화성 물질이므로 인화성 물품 보관 장소나 케비넷에 저장,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