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실 마케팅/화장실 마케팅

점포의 매출과 인테리어의 관계

 점포의 매출 - 인테리어가 좌우한다

점포의 성격은 외부장식과 인테리어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고급 명품을 판매
하면서, 그만큼의 인테리어나 아웃테리어가 따라 주지 않는다면 고객에게 나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어, 상품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매장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나쁘게 만들 수가 있다.

그 중에 외부장식과 간판은 사람의 옷과 같아서,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지고 만들어야 한다. 우선 고객의 수준과 연령, 직업별로 그 성향을 파악하여 여기에 반영해주어야 
한다.

노인들이 주고객층이라면 복잡한 것보다는 단조로운 것을, 붉은 색보다는 흑색, 노란색 등을 사용하여 고령자들이 선호하는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간판의 경우 상호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상점과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야 하고, 크기, 색채, 높이, 넓이, 글씨의 크기 등을 잘 조절하여 대중성과 특별한 관심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아웃테리어와 인테리어시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점포의 출입구를 낼 때는 중앙에 둘 것인지, 아니면 어느 한쪽에 치우쳐 둘 것인지를 우선 결정해야 한다. 
고객의 프라이버시와 위생 그리고, 냉난방에 대한 고려, 가용평수의 확보에 대해 유의해주어야 한다.

2. 높이와 바닥에 주의해야 한다. 너무 낮은 매장과 천장 광고물은 어울리지 않으며, 색감에 따라 고객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가 있다. 푸른 색의 경우 쾌적한 느낌을 주는 색으로 많이 사용되어 좋은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바닥의 경우 디자인적인 요소 못지 않게 안정상의 이유를 고려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출입구와 점포의 바닥은 높낮이가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여, 고객에게 불편한 느낌을 주는 것을 피해야 한다.
(20년장사꾼 제가 가장 신경을 쓴 것이 이부분.천장의 높이는 매출과 직결 됩니다.높을경우,물건이 많아도 없어 보여서 장사 안되는 가게로 보입니다. 손님이 드러오면 썰렁해 보이죠. 낮을경우,물건 값어치가 없어 보입니다. 하꼬방(?) 같은 느낌..이점 신경 쓰셔야 합니다!)

3.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을 진열한다. 고객의 눈은 대체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그래서 점포를 대표할 상품은 진열의 왼쪽 앞에 그리고 오른쪽 팔을 폈을 때의 거리에 있는 것이 좋다. 대체로 상품의 크기에 대해 2-3배의 앞에서 보려는 고객의 심리를 우선 이해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팔리는 상품의 태반은 점두에서 안쪽으로 1/2지점에서 주로 일어 나고 있다는 것도 아울러 알아야 한다.

4. 상점계단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계단의 경우 인테리어 비용이 내부 공사에 비해 2배이상이 소요되고 있고, 점주의 입장에서도 계단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보지 않아 무심코 넘기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은 잘못이다. 계단의 좌우에 각종 광고를 부착하여 매출을 신장시킬 수 있다.

5. 내부의 색채는 무엇보다도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색체는 상점전체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즐거운 분위기가 되도록 해야 하고, 상품을 돋보이게 하기에 충분해야 한다.

6. 조명은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조명은 다른 상점에 비해 밝게 하거나 시각적으로 차별성을 두는 것이 좋다.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을 적절히 조화해 주력상품을 부각시켜야 한다. 전체적으로 밝게만 보이는 것은 왠지 산만해 보일 수 있다.
(20년장사꾼의 가게조명은 희색이 조금 섞인 노란톤..물건이 고급스럽게 보이는 장점이 있더군요..단 낮에는 어두운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7. 진열대는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기에 편리하도록 상품을 배치하여야 한다. 소규모일수록 상품을 잘 진열해야 고객을 유인할 수 있다. 고객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는 크기와 위치에 놓여야 한다.

8. 화장실은 청결하여야 한다. 현재는 여성고객 또한 상당한 수요를 갖고 있으므로 그들에게 청결함을 줄 수 있는 화장실 인테리어는  가장 효과적이다.
(이점을 주목 못하시는 창업주들이많더군요.원래가 가게보다 더 깨끗해야 하는 것이 화장실입니다. 인테리어시, 비용이 배가 들더라도 화장실을 고급스럽게 꾸미십시요!  절대적으로 그 비용 뽑습니다.)

9. 점포의 컨셉과 인테리어는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매장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인테리어업자와 시행한 인테리어공사는 시작부터 실패의 요인을 안고 시작하는 게임과도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와 가까운 분들에게 매번 충고하는 말이 인테리어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특히 진열에 연관된 인테리어 부분을..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는 해 보셔야 확실히 아실테지만, 제가 20여년간 경험해 본 결과 그 효과를 보증합니다. 비싼 인테리어를 하란 소리가 아닙니다. 머리를 조금만 더 쓰면 얼마든지 돈 안들이고, 꾸밀수 있습니다.
특히, 남자분들은 간과하기 쉬운데, 신경 쓰십시요!!